카테고리 없음

제주도, 대중교통 혁신의 시작!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

_Blue_Sky_ 2024. 10. 31. 09:46
728x90
728x90

 

제주도, 대중교통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2024년, 제주도가 전국 최초로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를 도입하며 대중교통 혁신에 나섰습니다. 이는 단순한 교통 시스템의 변화를 넘어, 제주도의 도시 환경과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섬식정류장이란?

섬식정류장은 기존의 버스 정류장과는 달리 도로에서 완전히 분리된 섬 형태로 조성된 정류장입니다. 이는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안전성 증대: 차량과 보행자가 완전히 분리되어 안전사고 위험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 편의성 향상: 쾌적한 탑승 환경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 공간 효율성: 도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녹지 공간을 확보하여 도시 미관을 개선합니다.
728x90

양문형 버스란?

양문형 버스는 버스 양쪽 문으로 승객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된 버스입니다. 기존의 한쪽 문 버스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탑승 시간 단축: 양쪽 문을 동시에 개폐하여 승객 탑승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 혼잡 완화: 탑승 동선이 분리되어 버스 내 혼잡을 줄입니다.
  • 장애인 편의 증진: 저상버스와 함께 도입되어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높입니다.

제주도의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 배경

제주도는 BRT(Bus Rapid Transit)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인도 축소와 가로수 제거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BRT와 버스 정류장을 결합하고, 환승 편의성을 증대하며, 녹지 공간을 보존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728x90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 효과

  • 환승 편의성 증대: BRT와 일반 버스 간의 환승이 더욱 편리해져 대중교통 이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녹지공간 보존: 기존 버스 정류장 설치로 인한 녹지 공간 감소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녹지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새로운 대중교통 모델로, 해외 수출을 통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됩니다.
  • 시민 삶의 질 향상: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제주도는 2025년까지 서광로 BRT 공사를 완료하고,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시스템을 전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국내 대중교통 혁신을 선도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 시티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제주도의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은 단순한 교통 시스템의 변화를 넘어, 도시 환경과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는 다른 지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며, 앞으로 국내 대중교통 시스템의 발전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