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서버 구축 일대기..

맥을 홈서버로 할때 필요한 설정사항

_Blue_Sky_ 2024. 11. 28.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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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을 홈서버로 설정하는 것은 개인 또는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서버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홈서버를 설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1. 필요한 서비스 결정

먼저, 홈서버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결정하세요.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공유(예: SMB/NFS)
  •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예: Plex, Jellyfin, Emby)
  • 웹 서버(예: Apache, Nginx)
  • 클라우드 스토리지(예: Nextcloud)
  • 홈 오토메이션(Hubitat, Homebridge 등)
  • 다운로드 서버(예: Transmission, qBittorrent)

2.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설정

  • IP 주소 고정화: 홈서버는 네트워크에서 고정 IP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에서 고정 IP를 설정하거나, 라우터의 DHCP 예약 기능을 이용하세요.
  • 포트 포워딩: 외부에서 서버에 접속하려면 라우터에서 필요한 서비스의 포트를 포워딩해야 합니다. 예: 웹 서버(80, 443), FTP(21), SSH(22) 등.

3.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설치

  • 홈브루(Homebrew) 설치: Homebrew는 macOS에서 패키지 관리를 쉽게 도와줍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
    brew install nginx # 웹 서버 예제
    brew install openssh # SSH 서버
    brew install transmission # 다운로드 서버
    

4. 원격 접속 설정

  • SSH 활성화:
    • 시스템 설정 > 공유 > 원격 로그인을 활성화하여 SSH로 접속을 허용합니다.
  • 원격 데스크톱:
    • 화면 공유를 활성화하거나, VNC 클라이언트를 설정하여 그래픽 환경으로 접속 가능.
  • 도메인 이름 설정:
    • 동적 DNS(Dynamic DNS)를 설정하여 외부에서도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도메인 이름을 설정합니다. (예: DuckDNS, No-IP)

5. 보안 설정

  • 방화벽 활성화:
    •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정보 > 방화벽을 활성화하여 불필요한 접근 차단.
  • 서비스 제한: 홈서버에서 필요한 포트만 열어두고 나머지는 닫아둡니다.
  • SSH 보안:
    • 포트 변경(22번 대신 다른 포트를 사용).
    • 공개 키 인증(Public Key Authentication) 사용.
    ssh-keygen -t rsa -b 4096
    ssh-copy-id user@your-server-ip
    
  •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보안을 강화합니다.

6. 스토리지 관리

  • 외장 하드 디스크: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외장 하드를 연결하고 파일 공유 서비스를 설정하세요.
  • RAID 구성: 데이터 안전성을 위해 RAID 설정 가능(소프트웨어 RAID는 macOS에서도 설정 가능).
  • Time Machine 백업: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데이터 손실에 대비합니다.

7. 테스트 및 모니터링

  • 설정이 완료되면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테스트하여 모든 것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 시스템 성능 모니터링 도구(예: Activity Monitor, iStat Menus)를 활용하여 서버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8. 추가 고려 사항

  • 자동 시작: 서버 소프트웨어를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 예: launchctl 또는 plist 파일을 사용.
  • VPN 서버: 원격에서 안전하게 홈 네트워크에 접속하려면 VPN 서버를 설정하세요. (macOS Server 또는 WireGuard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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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을 홈서버로 사용할 때, **대기 모드(Sleep Mode)**가 활성화되면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기 모드 해제(혹은 비활성화)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그 설정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대기 모드 비활성화 설정

macOS는 기본적으로 전력 절약을 위해 일정 시간 후에 대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를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시스템 설정에서 설정하기

  1. **시스템 설정 > 배터리(또는 에너지 절약)**로 이동합니다.
  2. 전원 어댑터 사용 시 탭을 선택합니다.
  3. 아래 항목을 조정합니다:
    • 디스플레이 끄기 시간을 "절대 끄지 않음"으로 설정합니다.
    • '컴퓨터를 잠자기 상태로 전환' 옵션 비활성화 (필요한 경우 이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pmset 명령어를 사용한 세부 설정

터미널에서 pmset 명령어를 사용하면 더 세밀하게 대기 모드 설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대기 모드 완전히 끄기

sudo pmset -a sleep 0
  • -a: 모든 전원 상태에 적용 (배터리/전원 어댑터)
  • sleep 0: 대기 모드를 끕니다.

디스크와 디스플레이 대기 시간 조정

sudo pmset -a displaysleep 0 disksleep 0
  • displaysleep 0: 디스플레이가 꺼지지 않도록 설정.
  • disksleep 0: 디스크가 절전 상태로 들어가지 않도록 설정.

3. "Wake for Network Access" 활성화

대기 모드에서 네트워크 요청에 따라 맥을 자동으로 깨우도록 설정하면 홈서버로서 더 유용합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활성화

  1. **시스템 설정 > 배터리(또는 에너지 절약)**로 이동합니다.
  2. 전원 어댑터 사용 시 탭에서:
    • 네트워크 액세스를 위해 깨우기(Wake for network access) 옵션을 켜세요.

터미널에서 설정

sudo pmset -a womp 1
  • womp: Wake On Magic Packet, 네트워크 요청 시 맥을 깨웁니다.

4. 자동 잠금 및 디스플레이 슬립 방지

서버에서 디스플레이가 필요 없지만, 자동 잠금이 대기 상태로 이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설정을 확인하세요.

화면 잠금 시간 늘리기

  1. 시스템 설정 > 잠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유휴 상태 시 디스플레이 끄기 옵션을 없음으로 설정.

5. 대체 방법: Caffeine 또는 Amphetamine 사용

대기 모드 문제를 간단히 해결하려면, 앱을 이용해 맥이 항상 깨어 있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Amphetamine 설치 및 사용

  1. App Store에서 Amphetamine을 다운로드하세요.
  2. 앱을 실행하고 "시스템 잠자기 방지" 옵션을 켭니다.

Caffeine 설치

brew install --cask caffeine
  • 실행 후 메뉴 바에서 활성화하면 맥이 절대 대기 모드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주의 사항

  • 대기 모드 해제를 설정하면 전력 소비가 증가할 수 있으니, 필요하지 않을 때는 서버를 종료하거나 대기 모드 해제를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세요.
  • UPS(무정전 전원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력 문제가 발생해도 홈서버가 갑자기 종료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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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을 홈서버로 사용하는 경우, 원격에서 접속하고 관리하는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원격 관리를 설정하면 물리적으로 맥 앞에 있지 않아도 서버를 유지보수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SSH, 화면 공유, 원격 데스크톱, 그리고 웹 기반 관리 툴 등이 포함됩니다. 아래에서 각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1. SSH(Secure Shell)

SSH는 명령줄 기반으로 맥에 원격 접속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SSH 활성화

  1. 시스템 설정 > 공유 > 원격 로그인으로 이동.
  2. "원격 로그인" 옵션을 활성화.
  3. 접속을 허용할 사용자 계정을 선택합니다. (모든 사용자 허용 또는 특정 사용자 설정 가능)

SSH로 접속하기

다른 기기에서 맥으로 SSH 접속하려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ssh username@your-mac-ip
  • username: 맥의 사용자 이름.
  • your-mac-ip: 맥의 로컬 IP 주소 또는 외부에서 접속 시 공인 IP 주소.

SSH 보안 강화

  • 비밀번호 대신 공개 키 인증 사용:
    ssh-keygen -t rsa -b 4096
    ssh-copy-id username@your-mac-ip
    
  • 기본 포트(22번) 변경: /etc/ssh/sshd_config 파일에서 포트를 변경한 뒤 SSH를 재시작합니다:
    sudo nano /etc/ssh/sshd_config
    sudo launchctl stop com.openssh.sshd
    sudo launchctl start com.openssh.sshd
    

2. 화면 공유 (Screen Sharing)

화면 공유를 사용하면 원격에서 맥의 화면을 그대로 보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macOS는 기본적으로 VNC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화면 공유 활성화

  1. 시스템 설정 > 공유 > 화면 공유로 이동.
  2. "화면 공유"를 활성화.
  3. 접속 허용 사용자 지정:
    • "모든 사용자" 또는 "특정 사용자"를 선택.

VNC 클라이언트를 통한 접속

  • 다른 맥에서: Finder에서 Command + K를 누르고 vnc://your-mac-ip를 입력.
  • Windows/리눅스 또는 다른 기기: VNC 클라이언트(예: RealVNC, TigerVNC)를 설치 후 your-mac-ip:5900에 접속.

3. Apple Remote Desktop (ARD)

Apple Remote Desktop은 macOS 전용 원격 관리 도구로, 고급 기능(예: 파일 배포, 여러 기기 관리)을 제공합니다. 유료 소프트웨어이지만 대규모 환경에서는 유용합니다.

설치 및 사용

  1. App Store에서 Apple Remote Desktop을 다운로드 및 설치.
  2. ARD를 통해 원격 맥을 추가하고 관리.

4. 원격 데스크톱 (Microsoft Remote Desktop)

macOS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사용하면 다른 운영체제(특히 Windows)에서 원격으로 맥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RDP 호환 도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정 방법

  1. Homebrew를 사용하여 RDP 서버 설치:
    brew install xrdp
    
  2. 설치 후 xrdp 서비스를 실행:
    sudo xrdp --start
    
  3. Windows의 Microsoft Remote Desktop 클라이언트로 접속.

5. 웹 기반 관리 툴

원격 관리를 더 간편하게 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서 맥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 설치

  1. Homebrew로 Nginx 설치:
    brew install nginx
    
  2. Nginx를 통해 원격에서 웹 기반 대시보드 또는 관리 인터페이스를 실행.

웹 기반 도구 예시

  • Cockpit: 서버 관리 대시보드.
  • Nextcloud: 파일 관리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6. Wake on LAN(WoL)

대기 모드에 있는 맥을 원격에서 깨우려면 WoL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방법

  1. 시스템 설정 > 배터리 > 전원 어댑터 사용 시에서 "네트워크 액세스를 위해 깨우기"를 활성화.
  2. WoL 앱(예: WakeMeOnLan) 또는 라우터에서 WoL 패킷 전송.

7. VPN을 통한 보안 원격 접속

VPN을 설정하면 외부에서 안전하게 맥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VPN 설정

  1. VPN 서버 소프트웨어(예: WireGuard, OpenVPN) 설치.
  2. VPN 설정 완료 후,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

요약

  • SSH: 명령줄 기반 원격 관리.
  • 화면 공유: 그래픽 인터페이스 조작.
  • Apple Remote Desktop: 고급 관리 도구.
  • Microsoft Remote Desktop: RDP 기반 연결.
  • 웹 기반 관리: 대시보드로 간편 관리.
  • WoL 및 VPN: 대기 모드 문제 해결 및 보안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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